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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 빔프로젝터 대중화의 기수 옵토마 SUHD75 그 성능은?
번호:  |  날짜:2018-07-12
카페지기      조회 : 1094


대중적인 가격으로 출시와 함께 화제가 되었던 옵토마사의 4K 빔프로젝터 Suhd75의 본격 분석 리뷰입니다.

옵토마 고해상도 Projector 그 성능은?

DLP 플러스 4K

올 봄 대망의 DLP 방식에 의한 4K 프로젝터 SUHD75가 옵토마에서 출시되었다. TV의 경우 모두 액정방식인 반면 프로젝터는 현재 시장에 3LCD, LCOS, DLP 방식이 병립하고 있는 것이 흥미롭다. 3LCD 및 LCOS의 두 방식을 다루는 업체들도 두 방식간 가격이 차별화되는 느낌이 강하지만, DLP 방식은 아날로그적인 색감때문에 고유의 팬층이 형성되어 있다.

이는 영화관의 디지털 프로젝션의 거의 모두가 DMD 삼판식의 대형 DLP Projector라는 사실에 기인하는 면이 크다. 즉, 극장에서 보던 화질과 연장선상에서 느낌을 주기 때문이지만, DLP방식만의 화질은 다른 방식에는 없는 매력을 또한 가지고 있다는 것이 두번째 이유일 것이다.


영상의 빠른 응답 특성과 색상 표현도 DLP 고해상도 Projector를 선택하는 이유가 되겠지만, 우선은 선예감 있는 디테일 표현이 4K 보는 재미를 높여준다는 게 SUHD75를 선택하는 유인(誘因)일 것이다. 과연 DLP는 4K UHD 영상과 블루레이 4K 타이틀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텍사스인스트루먼트사의 DMD(디지털 미러 디바이스)로 구성된 4K UHD용 DLP 싱글 칩 탑재

DLP칩셋은 0.67인치 DMD장치 1기를 탑재한다. 기존의 고급형 풀 HD용 칩이 0.75 인치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이즈 면에서 코스트를 줄였음을 알 수 있다. 구현된 마이크로 미러의 개수는 동사의 최상급형풀HD 모델인 HD92에 탑재된 장치의 2배인 약 415 만장의 2,716 ×1,528×2로 표시한다.

그런데 네이티브 4K에 집착하는 유저라면 해상도를 표현하는 숫자에 의문을 표시할 것이다. 네이티브 4K라면 구현된 거울의 수는 3,840×2,160의 것이고, 풀HD 기반의 화소는 1,920×1,080이다. 말미의 ×2가 SUHD75의 특징적인 초당 9,000회의 고속 스위칭을 통한 2K를 4K해상도로 투사하는 기술을 나타내고 있다. 즉 역산된 거울의 개수는 2,716×1,528이다. 자세한 구현 기법은 비공개지만 JVC e-shift 전기적 방법도, 엡손 3LCD 기기의 4K 광학구현 방법과도 다른 메커니즘에 기반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물론 HDR10을 지원하는 대신 돌비 비전은 지원하지 않는다. 표시 색역은 DCI-P3를 77%, REC 709는 완벽히 커버하고 BT2020도 50%를 커버하며 최대 밝기는 2500 안시루멘, 최대 명암비 150만대 1을 갖는다.

SUHD75용 광학 글래스 포함 전용 렌즈 군 채용​


프로젝터의 화질은 렌즈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투사 렌즈 시스템은 7군 10매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1.6배의 줌이 가능하다. 렌즈는 10개중 프리즘 플라스틱 렌즈와 글래스 렌즈를 조합하였다. 광학 글래스 렌즈를 사용함으로써 HD92에서 추구한 자연스러운 색감을 구현코자 하였다. 제조사의 설명에 따르면 수직 방향의 15% 렌즈 시프트가 탑재되어 있지만, 키스톤 보정은 지원하지 않는다.


렌즈의 조정 손잡이는 본체 상단에 배치. 한편, SUHD75의 조작 버튼은 본체 측면에 디자인과 서로 조화되도록 교묘하게 배치되어있다.

컬러휠과 관련하여서는 제조사 측에선 기본적으로 HD92와 동일하다고 말한다. 듀얼RGB의 6세그먼트에서 초당 7,200 회전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옵토마사 측은 이번 4K 신제품을 개발하기에 앞서 컬러 브레이크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밝힌다. 이 부분은 시청을 통해 확인해보아야 할 대목이다.

광원은 수은 램프(UHE)를 사용하고 램프 수명은 동적 모드에서 15,000 시간, 에코모드에서 10,000시간, 밝기 모드에선 4,000시간으로 되어있다. 투사 거리는 16:9 스크린 적용시 렌즈에서 스크린까지의 거리 2.2미터이면 90인치가 가능하고 최근 가장 선호되는 120인치 사이즈는 3.7미터~5.9미터 사이에 프로젝터의 렌즈가 스크린과 떨어져 있으면 된다.

HDMI2.0 4K/60p 입력에 대응


중형 바디에 출력 4W급 2개의 스테레오 서라운드 스피커를 탑재한다. 환기구는 우측 측면에서 냉각을 위한 공기가 흡입되고 왼쪽 전면에서 가열된 공기가 배출된다.

SUHD75을 시청하기 전에 우선 옵토마 고유의 화질 구현 기술인 퓨어엔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번 모델에서 새로 추가된 것은 퓨어 콘트라스트에서 어두운 장면과 밝은 장면이 병존하는 영상의 콘트라스트 레인지를 인식하여 감마값을 최적으로 조정하여 영상에 깊이감을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기존의 퓨어 칼라는 영상마다 색상 정보를 읽어 부분적으로 채도를 조정하는 데 그쳤다. 한편 퓨어 모션은 프레임 보간 기능에서 24 또는 30 영상 보간 프레임을 생성하여 추가함으로써 부드러운 동작을 낳는다.

울트라 디테일은 옵토마 자체 고해상도 로직으로 픽셀 처리를 통해 영상의 디테일을 향상시킨다. 다이나믹 블랙은 프레임마다 명암 정보를 인식하여 최적의 명암비가 주어지도록 램프 출력을 자동 조정하는 기능이다.


또한 4K HDR 대응을 위한 신모드인 다이나믹 레인지가 추가되었다. HDR과 관련한 기능은 이 항목을 통해 조정한다. HDR은 SDR 컨텐츠에 다이나믹 레인지를 강화하는 기능으로 소스기기에서 지원하는 HDR10과는 무관하다. 다이나믹 레인지 항목을 열면 HDR 자동, 끄기, SDR->HDR, HDR효과가 있으며 기본값은 AUTO(자동)이다. 다이나믹 레인지를 통해 화질 조정의 폭이 전 모델들보다 더욱 넓어진 셈이다.

SUHD75 시청은 출시 기념 이벤트로 진행되었던 AV프라임 서초점에서의 기자 간담회를 겸한 시연, 그리고 후에 AV프라임 용산점에서 광학스크린을 통한 테스트로 나누어 이루어졌으며 앞서의 시연에선 그랜드뷰의 120인치 스크린과 OPPO UDP-205가 사용되었다. 이 시청에서는 Fiber 울트라 프로 4K 액티브 광 HDMI케이블이 사용되었고, 오포 플루레이 플레이어에 최적화 설정을 적용하였다. 일반 원단과 광학 스크린에서의 색감, 체감되는 반사도의 차이를 체크하기 위해 블랙 광학 스크린에도 각각 투사하였다. 120인치 스크린의 투사거리는 4미터 20센티였다.

빠른 영상과 슬로우모션에서도 컬러브레이크 최소화


무지개 현상을 꺼려해서 DLP 방식을 피하고 있었던 분들이라면 눈여겨 보아야 되는 부분인 컬러 브레이크가 시청실에서 상영되는 옵토마 데모 영상에선 DLP 단판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느낄 수 없었다.

SUHD75는 HDR10에 대응해, 최대 밝기 2,500 안시 루멘의 중간 정도의 밝기를 지녔다. 4K UHD 해상도 HDR 영상에선 명암비가 높은 데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고명암비 프로젝터가 보여주는 무지개 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오히려 지금까지 출시된 여러 고급 기종을 포함하여 DLP 프로젝터중 가장 컬러 브레이크가 적은 기종이라고 해외에서도 평가된다. 무지개 현상이 발생하기 쉬운 어두운 영상에 작은 고휘도 스팟이 투사될 때에도 빠른 영상과 또는 슬로우 모션 등 어떤 프레임에서도 컬러 브레이크는 적절히 제어되어 전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제까지 무지개현상을 싫어해서 DLP 방식을 포기했던 홈시네마 유저라면 한 번쯤은 직접 보아서 판단하기를 권한다.

디테일과 풍부한 색채감


DLP 특유의 영상 터치에 더해 디테일의 선명함은 확실히 이제까지의 풀HD 해상도를 넘어선다. 데모 영상에서 도면의 세세한 치수들까지 또렷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세밀한 작업이 필요한 도면작업이나 의료기관에서의 프리젠테이션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정도였다. 라이브 오브 파이 HDR 소스를 플레이할 경우 풍부한 색채감은 화려함을 넘어 신비로움까지 감돈다.

끝으로 일반적인 풀HD 해상도의 셋톱박스 영상을 4000안시급 풀HD 빔프로젝터와 불을 켠 상태와 불을 끈 상태에서 확인해보았다. 불을 켠 상태에서도 오히려 Suhd75의 컬러가 더 진하게 보인다. 이런 효과는 광학스크린과 만나면 확실한 시너지를 보였으며, 불은 끈 상태에서는 비교가 무의미할 정도의 차이가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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